-
[일본어 어학연수] 최상의 효과를 얻기 위한 일본어 수준은?일본생활 2016. 5. 9. 20:37
현재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고, 어학연수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현재 제 실력은 이제 JLPT N3를 딴 상태이고, JLPT N2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보통 어학연수하면 실력이 안되더라도 일단은 가고 본 다음에 현지에서 적응을 하면 된다고들 합니다.
그런데 잠시나마 단기로 영미권에서 영어 어학연수를 했을 때 주변 사람들이 기본 영어실력으로 인해 적응이 상당히 힘들어지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해당 언어권으로 어학연수를 간다고 해도 드라마틱한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으며, 오히려 기초적인 단계에서는 한국에서 공부해도 될 정도로 '단어외우기, 기본적인 문법 외우기, 문장 만들기' 등을 하고 있더라구요. 주변에 일본어 어학연수 경험담을 듣고 보니 이와는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본 어학연수를 가기에 앞서 제 실력을 점검해보니 '적어도' N2는 따고, 기본적인 회화는 가능해야 어학연수에서 가장 큰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효과도 효과지만, 실력이 갖추어지지 않을 때 가장 손해보는 것은 바로 비용입니다. 일본어 어학연수도 학원비 평균 50만원 + 주거비 50만원 이상 + 생활비 50만원 이상을 잡으면 무려 한달에 150만원입니다.
한국을 비교해보면, JLPT N2 준비반+회화반 2개만 다녀도 25만원 선에 해결이 되는데 비용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jlpt시험 준비반의 경우, 한국에서도 학원들의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선생님들의 강의력도 무척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일본 어학연수 중 아르바이트를 해도 되지 않느냐고 물을 수 있겠지만, 현지에서 아르바이트를 구하려면 N2이상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한인식당 등에서 일하면 한국어만 많이 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고 JLPT N2이상의 실력이 한국에서 공부한다고 쉽게 얻어지는 것만은 아니기 때문에 일본 어학연수를 차라리 바로 가는 것의 유혹에 빠지기 쉬울 것 같습니다.
(일본어를 처음 접할 경우 N2까지는 최소 1년은 잡아야 될 것 같습니다, 하루종일 공부가 가능하다면 6개월 미만으로 가능할 것 같긴 합니다)
그렇지만 한국에서도 되지 않던 공부가 일본에 가서도 공부가 되는 것은 아니기에 한번 곰곰히 생각하셨음 좋겠습니다.
물론 이렇게 말하는 필자도 현재 N2시험은 얼마 안남았고, 공부하기는 싫어서 막막하기만 합니다만 아무튼 계획을 세웠으니 열심히 해야만 하겠습니다..
'일본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 워홀,어학연수] 일본 현지 적응을 위한 일본어 수준 (0) 2016.10.15 미쯔비시UFJ은행 오사카 통장개설 성공후기(일본워홀) (0) 2016.10.13 오사카 '라이프'슈퍼에서 공짜로 물 받기(일본워홀) (0) 2016.10.12 일본 오사카 워홀 방,쉐어하우스 구하기 팁(가성비 위주) (0) 2016.10.12 오사카 빅카메라 빅심ocn 일본유심 개통 후기 및 팁(일본워홀) (0) 2016.10.12 댓글